자바의 타입 분류 체계와 프리미티브 타입 (Primitive Type)
(p121 참조)
1) integral type (정수 타입)
byte : 1byte (-128~127) ex) byte num1 = 200; 하면 에러
short: 2byte (+-32만)
int : 4byte (+- 21억) ex) int a=2200000000; 하면 에러
long : 8byte (+-900경) long b = 10; a = b;
byte < short < int < long
2) floating point type (부동소수점 타입=실수)
유효숫자를 나타내는 가수와 소수점의 위치를 풀이하는 지수로 나누어 표기
float : 4byte 1.7e+-38 유효숫자를 8자리 정도
이런 형식 3000 = 0.3x10 인 경우 0.3e10 으로 표기
double : 8byte 1.7e+-308 유효숫자를 15자리 정도
ex) double d = 3.12345678901234; 이런 식으로 저장
3) 문자 타입
아스키코드 : 영어
유니코드 : 16진수 4자리로 표현
char ch; ch = 'A'; 캐릭터 변수에는 글자 하나만 저장
ch = '\uc790 '; 유니코드 형식으로 저장하는 경우 16진수 4자리로 표기
Sytem.out.println(ch);
제어문자 sequence : 형식은ch = '\t';
\t 탭키
\n 엔터 ( \r )
\" 이중부호
\' 단일부호
※ 리터럴 (literal)
변수에 저장되는 값. 형식은 다음과 같다.
데이터형 변수 = 리터럴;
int a = 10;
정수 리터럴
int a = 10;
int a = 10L; // 리터럴 뒤에 L붙이면 long 타입으로 인식
부동소수점 리터럴
float f = 3.4f; // 뒤에 F나 f를 붙이면 모두 float 타입으로 취급. 불필요한 소수점 은 생략 가능.
문자 리터럴
char a = 'a';
char a = '0x42'; // 아스키코드 표현 방식.
char a = '\u0000'; // 유니코드 표현 방식.
\t 수평탭
\n 줄바꿈
\" 큰따옴표
\' 작은 따옴표
== 백슬래쉬
4) 불리언 타입
참과 거짓을 표현하는 타입. true / false로 결과값 출력
boolean a = 15 > 10;
boolean b = true;
System.out.println( (10 > 11 ) ); 결과값 false 출력
System.out.println( a ); 결과값 true 출력
변수의 형변환 (casting)
1. 자동형변환
(더 큰 자료형으로 변환)
short s = 10;
int i = 20;
i = s; (s=i;로 못씀. 자료형은 원래 자신보다 작은 자료형으로 들어갈 수 없음)
2. 강제형변환
(더 작은 자료형으로 강제 변환, 정보손실 가능성)
괄호 안에 데이터형을 넣어 표기하면 강제로 해당 데이터형으로 변함.
short s = 20;
int i = 10;
s = (short)i; (강제로 더 작은 자료형에 넣는 변환. s가 10이 됨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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